해창 막걸리 9도

분류: 막걸리
생산국: 대한민국
생산자: 해창주조장

도수: 9%
용량: 900ml
가격 및 구입처:  8,000원 / 해창주조장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주류는 해창 막걸리 9도입니다.

 

해창 막걸리는 프리미엄 막걸리의 대표 주자로 요즘 핫한데요.

 

호남 지역 여행을 하면서 해창주조장을 들러 사서 마셔봤습니다!

 

요즘엔 그래도 이마트, 홈플러스 등에서 은근히 쉽게 찾을 수 있는 것 같은데 

얼마 전까지만 해도 택배 주문 외에는 구하기 다소 어려웠죠.

 

해창 막걸리는 바다 해 창고 창 을 써서 바다의 창고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직접 가보시면 알겠지만, 옆에 일제강점기 때 수탈을 하기 위해 이용했던 바다 창고가 있습니다. 

그것의 의미를 살려서 주조장 이름에도 아로새긴 것 같습니다.

 

 

 

해창 막걸리의 도수

6도, 9도, 12도, 18도 등이 있습니다.

 

도수가 높을수록 쌀이 더 많이 들어가기에 가격도 천정부지로 올라가게 되는데요.

 

제가 마셔본 것은 9도와 12도입니다.

 

12도에 대한 리뷰도 근시일 내에 적어서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제가 위에 언급한 이야기가 적혀있네요.

해창 주조장 곡식 창고가 그 근처에 꽤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후대에 잘 물려서 하나의 문화유산이 되면 좋겠네요.

 

 

해창 막걸리는 찹쌀막걸리입니다.

해창 주조장이 해남에 위치해 있어서 그 근처 찹쌀을 이용해서 만듭니다.

 

보시다시피 제가 마신 해창막걸리의 도수는 9%입니다.

용량은 900ml로 막걸리 다운 대용량이네요.

찹쌀이 10.2% 들어있는데, 후에 리뷰하는 12도는 찹쌀 함유량이 더 높습니다.

 

아무래도생막걸리다 보니 유통기한은 그리 길지 않았습니다.

 

아스파탐도 들어가지 않고,

누룩만으로 자연 숙성시켜서 더 오랜 시간이 걸리고 만들기 어렵다고 하네요.

 

본격적인 색, 향, 맛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색은 일반 막걸리 색이긴 한데 좀 더 걸쭉한 느낌이 있습니다.

프리미엄 막걸리들이 보통 내는 묵직한 질감이 해창에서도 느껴지네요.

 

막걸리에서 나는 향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습니다.

찹쌀로 만들었기에 찹쌀 특유의 달큰한 향과 신향이 조화롭게 나고 있습니다.

향이 압도적이진 않으나 잔잔하게 나타납니다.

신향이 꽤 강하다고 느껴지네요.

 

맛에서도 신맛이 두드러집니다.

막걸리의 달달함과 신맛이 꽤 조화롭게 이루어지는데,

텁텁함이 약간 느껴지네요. 

12도는 이런 게 확 줄어있어서 12도 리뷰에서 좀 더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무게감은 약간 약합니다. 도수가 9 도면 막걸리치고는 꽤 높은 도수이긴 하지만,

요즘 나오는 프리미엄 막걸리들에 비해 가볍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이 부분에서 목 넘김이 조금 애매한 느낌이 강하네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얼마 전에 마셨던 수미 막걸리가 개인적으로 조금 더 낫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물론 용량 대비 가격을 생각하면 또이또이 합니다. 

 

수미 막걸리에 대한 리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drinkin-all-day.tistory.com/entry/막걸리-편의점에서-만나는-프리미엄-막걸리-수미-막걸리?category=1010719 

 

[막걸리] 편의점에서 만나는 프리미엄 막걸리 '수미 막걸리'

수미 막걸리 분류: 막걸리 생산국: 대한민국 생산자: 농협회사법인 조은술 세종 도수: 9% 용량: 750ml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주류는 수미 막걸리 입니다! 막걸리를 즐겨마시기는 하는데 프

drinkin-all-day.tistory.com

 

해창 막걸리는 그럼에도 충분히 맛있는 막걸리입니다.

물론 가격을 보면 고민이 되는 가격이지만 한 번쯤은 꼭 시도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18도에 비해서는 한없이 저렴하기도 하고 요즘 나오는 프리미엄 막걸리들 가격을 생각하면 적절한 것 같기도 하고요. 

 

개인적으로는 12도가 훨~씬 더 맛있었기에 9도는 재구매의사가 따로 없습니다. 

개인차가 있으니 두 개 다 시도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한줄평과 평점

도수가 높을수록 맛있어지는 해남의 프리미엄 막걸리 

2.5/5

 

재구매의사: 없음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